제물론은 개인의 정신세계를 강조하고, 또 사회 규범과 제도를 구별의 산물로 보아 부정한다.
Ⅱ. 장자제물론의 내용
(1) 만물은 저것 아님이 없고, 만물은 이것 아님이 없다. 저것에서 보면 이것을 볼 수 없고 이것에서부터 알게 된다 . 莊子, 內篇, 齊物論, 物無非彼,物無非是.自彼則不見,自知則知之
스스로 이루어지는 절대적 이(理)와 합일하는 곳, 즉 <천균(天均)>을 따르는 경지야말로 구애받지 않는 느긋한 정신의 자유세계가 열리는 것이다. 여기에는 일종의 초월적 종교성이 있다. 즉 만물제동(萬物齊同)의 철학과 거기에 기초를 두는 인순주의에 의해서 정신의 자유와 평안을 추구하는 것이다.
장자는 송의 몽읍에서 태어난 중국 전국시대말의 사상가이다.
장자는 노자의 학설을 가장 잘 계승하고 발전시킨 인물로서 수많은 학파와 학자들이 자유롭게 자신의 사상과 학문을 펼쳤던 것을 나타내는 말인 제자백가중 도가의 대표사상가이다.
그리고 장자는 인생관을 사생을 초월한 절대무한의
장자는 노자와 마찬가지로 무위자연의 도를 근본으로 하고 있다. 그러나 무엇을 도라 하고 무엇을 자연으로 할 것인가 하는 문제에 있어서는 양자 사이에는 매우 큰 차이가 있다. 장자가 우선 최초로 취급한 것은 있는 그대로의 진리를 어떻게 포착할 수 있는가 하는 인식론의 문제였다.
만물제동에
장자는 집착하고 편협된 마음을 成心我己 등의 용어로 표현한다. 인간은 태어나서 성장하며 점차적으로 「나」라고 일컬어지는 자아(ego) 관념을 형성한다. 우리는 과거의 부분적이고 불명료한 경험들을 관념의 형태로 간직한다. 그리고 자신의 관념 형태에 의존구속된 상태에서 행위한다. 사람은 누구
제물론(齊物論) – 만물을 가지런하게 함
자연의 도 입장에서 보편 차별이 있을 수 없는데 사람들의 옳다 그르다, 그렇다 그렇지 않다 하는 논쟁들은 모두 그들 자신이 만들어 낸 편견 때문이다. <제물론>에서는 장자사상 중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진재(眞宰)의 존재를 설파하고 있으며 이 “진재
1.“만물의 근본, 본질의 이해”
- 제물론(齊物論)
제물이란 만물의 평등을 주장하는 것인데 속세에서의 시비의 대한 논쟁은 모두가 선입견에 사로잡힌 ‘나’에게서 나오는 것이다.
그 가운데 하늘의 퉁소 소리를 중점적으로 말하고 있는데, 하늘의 퉁소 소리란 ‘바람이 여러 구멍을 통과할 때 나
.........Ⅲ. 장자의 사상
1. 도(道) : 천지만물의 기본원리
장자는 노자와 마찬가지로 도를 천지만물의 근본원리라 보았다. 여기서 도는 말로써 표현할 수 없는 것이며(道不當名), ꡒ득의(得意)한 후에는 언(言)을 버려라ꡓ는 말에서 알 수 있.....
Ⅴ. 후대에 미친 영향
노장사상에는 관념적이
중국 고대의 사상가인 장자는 제자백가중 도가(道家)의 대표적인 인물이며 노자의 뒤를 이어 도가를 발전시킨 사상가로 평가되고 있다.
장자는 사회적으로나 정치적으로 극히 어지러워서불안정한 시기인 춘추전국시대라는 시대적 환경에서 태어나 이러한 환경에서 자신의 사상을 피력한 사상가중에
장자의 사상을 규정하는 가장 중요한 개념이 萬物齊同과 因循이다. 만물의 근본원리를 道라고 본 장자는 이 도의 견지에서 보면 현실 세계의 모든 대립과 차별은 허망한 것이 되며 만물에는 아무런 구별도 없다고 규정한다. 제물론편의 天鈞과 兩行은 이와 같은
만물제동의 사상을 가장 잘 표현하고